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콜라겐 효과 있다 없다
    Health/Food 2020. 9. 28. 05:38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씨 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콜라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은 대표적으로 닭발, 혹은 돼지껍질 등에서 주로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대표적으로 피부미용에 관련해서 발라라?  혹은 먹어라? 혹은 효과가 없다고 비판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콜라겐은 우리몸에서 중요한 성분입니다. 중요한 이유는 실제로 우리 몸의 단백질 중에 35% 정도까지 차지하고 있는 게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이라는 조직을 아교 단백이라고 합니다. 

     

    - 아교단백 : 강하게 결합하여 있는 결합 단백질

     

     

     

    흔히 철같은걸 표현할 때 인장강도라고 이야기합니다. 즉 인장강도에 따라서 얼마나 강한철인가를 판단하는데, 그런 인장강도를 제공해주는 것이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이라는 것은 1000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결합돼서 하나의 띠를 만들고 그 띠 3개가 밧줄을 꼬듯이 꽈서 만들어지는 게 콜라겐 단백질입니다. 그 콜라겐 단백질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치아, 혹은 뼈 그다음에 인대나 건이나 결체조직들에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몸에서 콜라겐을 합성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노화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단백질로서 주로 결체조직을 비롯한 여러 가지 조직에서 강한 결합력을 보여주는 단백질입니다. 피부에 중요 구성물질이다 보니 이들의 섭취 또는 피부에 바르는 행위가 피부 노화를 개선하는 것으로 마케팅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을 섭취해야 할 이유?

    콜라겐을 섭취해야 할 이유는 사실 없습니다. 일단은 먹는다, 혹은 바른다에서 피부에 콜라겐으로 합성이 돼서 혹은 피부에 골라겐이 그대로들어가서 작용한다?라고 보이는 것인데 우리가 먹는 단백질 물질들은 거의 대부분이 소화가 됩니다. 소화가 된다는 것은 아미노산이나 미세 펩타이드로 소화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소화된 후에 그런 것들이 다시 콜라겐으로 합성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아미노산, 아민성 물질들이나 펩타이드성 호르몬들이나 아니면 운반체 호르몬 효소, 그리고 수용체 이런 것들을 다 만들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콜라겐이 그대로 흡수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미세 펩타이드로 나눈것들을 판매한다고는 하는데, 사실 그런 것들이 실제로 우리 몸에 들어와서 피부미용이나 전반적인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에 대한 근거는 많지 않습니다. 즉 콜라겐이 먹어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는 아직까진 없습니다.

     

    피부 노화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로 골라겐 제품이 홍보되고 있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소화되어야 흡수되며 흡수된 후 체내 필요에 따라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골라겐을 합성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