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닭가슴살과 계란 하루권장량은? (통풍)
    Health/Food 2020. 7. 4. 06: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씨라이프 입니다. 제 글에서 자주 강조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탄수화물은 적게, 단백질은 충분히 먹고 이 기본원칙을 자주 이야기 하게 되는데요. 보편적으로 많이 알고있는 단백질은 닭가슴살과 계란이 대표적이겠죠.

     

    다이어트 하실때 가장 구하기도 쉽고, 특별한 조리과정이 필요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닭가슴살과 계란을 많이 활용하실꺼 같은데요. 혹시 닭가슴살과 계란의 하루 권장량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닭가슴살과 계란을 얼만큼 먹는것이 하루 단백질을 충족시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은 하루에 얼마나 먹으면 되나요? 

    - 단백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0.8~1.2g 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체중 1kg당 1g의 단백질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체중 70kg이시면 70g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닭가슴살과 계란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 단백질 함량은 풍부하면서 다른 탄수화물이나 지방함량이 거의 없기때문에 칼로리가 굉장히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계란부터 말씀드리면 계란 1개에는 단백질이 7g이 들어있고, Kcal는 80kcal밖에 안합니다. 계란에는 흰자와 노른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계란을 섭취하실때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드시는분들이 있기때문에 각각 알려드리자면 흰자는 단백질이 4g 노른자에는 3g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흰자에는 단백질은 풍부하지만, 지방은 거의 없기 때문에 흰자만 섭취하게 되면 Kcal도 20kcal 밖에 안합니다. 

     

     

    닭가슴살의 경우에는 100g당 단백질이 23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Kcal는 100kcal 입니다. Kcal는 낮으면서 단백질 함량이 여타 육류에 비해서 높은편이기 때문에 닭가슴살을 많이 선호 합니다.

     


    닭가슴살과 계란 하루에 얼마나 먹으면 되나요?

     - 체중이 60kg인 사람의 경우에 kg당 1g으로 잡으면 60g정도가 적당한데요. 그렇다면 닭가슴살과 계란을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일단 계란으로만 단백질 권장량을 충족시키려면 하루에 9개를 드셔야합니다. 쉽지않죠? 그래서 단백질 함량이 더 풍부한 닭가슴살을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하루에 계란2개 닭가슴살 2개를 섭취하면 하루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보통 아침에 계란2개 점심에 닭가슴살 1개 그리고 저녁에 닭가슴살 1개를 섭취하게 되면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게 되는것이죠.

     

    단, 예시로 든 60kg 기준이고 운동량에 따라 단백질 섭취량은 1kg 최대 2g까지 늘리셔도 되지만,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통풍이 생겨서 좋지 않습니다. 예로 김종국씨와 추성훈씨가 있죠.

     

     

    뭐든지 과유불급 입니다. 다이어트 할때 단백질은 꼭 필요하지만, 너무 과해도 안좋습니다. 단백질은 소화가 될때 요산이라는 찌꺼기를 만드는데, 이 요산이 우리 몸에서 100개가 만들어지면 정상적으로는 콩팥을 통해서 100개가 빠져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50~60개만 빠져나가게 되면 나머지 요산이 몸 속에 쌓이게 되겠죠? 우리 몸은 이 요산을 외부물질, 즉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착각을해서 공격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요산이 쌓인 관절 주변에 통증이 생기는 "통풍"이 발생하게 되는것 입니다. 우리가 단백질을 너무 과잉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분해 산물인 요산도 함께 늘어나면서 통풍의 발현 빈도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루 권장량은 꼭 지켜서 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