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초 효능 및 식초 다이어트(천연발효식초, 합성식초, 주정식초 등)
    Health/Food 2020. 7. 5. 19:29
    반응형


    전세계적으로 감식초, 사과식초, 포도식초 등 종류만해도 수천여가지의 다양한 식초와 발효음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초의 먹는 목적도 사람들 마다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식초는 체중감량과 인슐린대사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당뇨환자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가 안좋으신 분들에게도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단 식초의 효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식초의 잘 알려지지 않은 3가지 효능

    식초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음식에 넣는 식초를 굳이 왜먹어야해?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개념정리를 잠깐 하고자 합니다. 식초는 크게 제조 방법과 발효 방법에 따라서 "천연발효식초" 술을 넣어서 숙성으로 만든 "주정식초" 혹은 빙초산과 많은 첨가물이 들어간 "합성식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천연발효 식초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주정식초나 합성식초에 비해서 비싼원료를 사용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자연적인 숙성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천연발효식초는 감, 사과, 포도, 파인애플 등과 같이 과일의 탄수화물을 발효하여 알콜로 발효를 시키고 알콜을 더 오랜 시간 발효시키면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 으로 변환됩니다. 천연발효식초의 효과는 바로 이 아세트산 때문인데요. 아세트산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60여가지의 다양한 유기산, 미네랄, 비타민 B1, B2, C 등 건강에 유익할 수 있는 풍부한 성분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식초를 추천하는 이유는 따로있습니다. 바로 밑에 3가지 효능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 다이어트 효과 입니다. 한때 홍초와 같은 발효 음료들이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이때문입니다. 포만감, 식초의 아세트산이 포만감을 주고, 섭취한 칼로리를 감소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속의 당분을 근육으로 운반해서 식후 혈당을 낮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속에 돌아다니는 당이 지방으로 전환시키는걸 감소시켜 줍니다. 

     

    당조절 조절 증대

     - 논문에 따르면 식초를 복용한 후 인슐린 분비나, 중성지방, 식후혈당이 감소되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이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을 회복시키는 회복시키는 회복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성인당뇨, 이형당뇨의 경우에는 소주반잔정도의 식초를 매일 복용한후 공복시 혈당은 물론, 평상시 혈당이 얼마나 높은지 당화열색소의 감소가 관찰 되었습니다. 이는 특히 당뇨환자들이 새벽현상이라고 해서 새벽에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당이 오르는것을 조절 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소화기관에 도움

     - 소화장애,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 장 증후군에도 식초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위산부족의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위산부족으로 인해 심화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과민성 장 증후군에 경우 위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거나, 혹은 식사 시 수분을 많이 섭취하거나 혹은 충분히 씹지 않고 급하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음식을 통해 투입되는 외부의 균들이 사멸되지 않은채 소장으로 이동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위산이 잘 분비되지 않는 문제는 자율신경의 문제나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위벽세포의 자가 면역 등의 원인으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식초의 복용으로도 극복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이러한 문제로 식초를 복용하기전에 반드시 전문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