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방간에 좋은 음식
    Health/Food 2020. 12. 2. 13:54
    반응형

    지방간

    우리 몸에 정상적인 간은 무게에 비례해서 5%정도의 지방이 존재 합니다. 허나 이 이상의 지방이 침착된 경우를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중성지방" 즉, 트리글리세라이드가 세포에 축척되어 음식물로 인한 지방을 섭취했을때 지방질을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게 되어 이러한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방간 원인

    지방간의 원인은 크게 4대 원인으로 뽑을 수 있는데 과도한 음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원인에 따라서 알코올성과 비알코올성으로 나뉘며, 비알코올성의 경우는 하루에 40g(4잔) 이하의 음주를 하는 사람들이 해당 됩니다. 단순히 보면 알코올성으로 생긴분들은 술을 줄이셔야하고 비알코올성의 경우는 다이어트를 하셔야 합니다. 지방간이 있는데도 치유에 힘쓰지 않고 지속적으로 지방간을 가지고 간다면 "간의섬유화"가 되서 추후에 간암까지 발병할 수 있는 병이니 절대로 가볍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지방간의 검사는 혈액검사로도 알 수 있으니 꾸준히 검사하는걸 권장해드려요.

     

    지방간에 좋은 음식

    -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먼저 단백질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살코기 생선, 달걀, 두부 등으로 꾸준히 식이요법을 하시게되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의 적 "당질"을 줄여야 합니다. 과다한 당질 섭취는 중성지방의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사탕, 아이스크림 등의 단 음식은 가능한 피하시고 이외에도 흰쌀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을 지나치게 섭취하시면 좋지 안습니다.

     

    - 신선한 채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채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당질은 낮기 때문에 포만감과 건강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채소 중에서는 특히 "비트"가 지방간에 이롭습니다. 베타인을 보시면 같은 양을 섭취했을 시 양배추 0.4mg 파프리카 7.1mg 비트 128.7mg으로 다른 식품보다 높은 함량을 지녔습니다. 베타인의 효능을 보면 해독작용으로 간 기능을 대신 해주어 간에 부담을 덜어주고 섬유화를 막아 줍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지방간이 있는 쥐에게 베타인 주사를 투여한 결과 간수치가 내려갔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이는 지방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베타인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을 보면 지방간이 지속되면 간암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적어드렸는데, 베타인을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간암 발생확률이 33%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실제로 간염이나 지방간 치료 전문의약품에 베타인성분이 포함 되어 있기도 합니다.

    반응형

    'Health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치즈  (1) 2020.11.30
    시네트롤  (0) 2020.11.28
    카무트 효능  (0) 2020.11.28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11.28
    타트체리 효능  (0) 2020.11.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