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동 후 탄수화물 (gi 지수)
    Health/Food 2020. 4. 3. 19:03
    반응형

     

     

    운동 후 탄수화물에 대해 알아보자. 라떼는 운동할때 이러한 정보가 없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해도 근성장이 더 어려웠던거 같다. 정보의 시대엔 나처럼 운동 후 포도주스 만 섭취하는 사람이 없길 바라며 작성해본다.

    운동 후 탄수화물
    1. 소화가 잘되는, 높은 GI지수의 식품이 좋다.
    2. 단, 너무 높은 GI지수의 식품은 혈당의 가파른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혈당이 떨어지기 전에 영양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다.
    3. 만약 영양섭취가 불가능 할 상황엔 적당한 GI지수 식품이 좋다.


    * GI지수란? 쉽게 설명하자면 높으면 흡수가 빠르고 소화가 잘되고, 낮으면 흡수가 느리고 소화가 잘 안된다.


    그렇다면, GI지수가 정말 높은 음식은 뭐가있을까? 대표적으로는 생소하지만 '말토덱스트린'(일명 게이너)이 있다. 말토덱스트린의 경우는 포도당 보다 흡수가 더 빠르다. 포도당의 경우 일정 수준이상에서 흡수가 점점 느려진다.
    반면 말토덱스트린은 그렇지않고, 혈당이 확 올라갔다가 확 떨어진다. 즉 혈당이 바닥을 찍고나면 다시 혈당을 채워야 해서 우리몸은 다른곳에서 영양을 끌어오기 때문에 이상적이진 않은 음식이다. 간혹 가다가 보충제 중에 탄수화물로만 이루어져있는 '게이너'를 먹고 저혈당이 오는사람이 있는데, 이유인 즉슨 흡수가 너무 빨라서 확 올랐다가 확떨어져서 그렇다.

     

    사진출처 - 조선닷컴

     

    많은 사람들이 운동 직후엔 게이너(흡수빠른 탄수화물)을 섭취해야해, 운동을 하지않았을땐 흡수가 느린현미등 같은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는 강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강박을 가질필요는 없다. 쉽게 정리하자면 운동 직후 게이너를 섭취하고 추가적인 영양섭취가 가능하다면 흡수 빠른 탄수화물을 추천하고, 직후에 영양섭취를 못 할 경우엔 흡수가 느린 탄수화물 섭취하면 된다.
    코로나때문에 식단을 지키려해도, 헬스장을 못가고 있어서 나는 오늘도 피자를 먹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