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키 크는 운동
    Health/Fitness 2020. 6. 1. 23: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씨라이프 입니다. 오늘은 키 성장에 관심이 많은분들께 좋은 정보 하나를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10대 혹은 20대,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분들은 특히 이걸 많이 궁금해 하는거 같습니다. 예를 들면 3대 운동(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를 500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면 키가 작아 지지 않을까? 또 실제로 파워리프터나 역도 선수들을 보면 키가 작은 사람들이 많아서 무게를 높게 수행 할 수록 키가 반비례해서 덜 크는 걸로 보여져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거랑 반대로 농구 선수들은 정말 키가 큰 선수들이 많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키 크는 운동하면 알고 있는게 농구? 정도 인데 과연 어떤 운동을 하면 키 성장에 도움이되고 어떤 운동이 방해가 되는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키가 어떻게 커지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면, 키가 커지는 것은 다른 말로 뼈가 길어지는것 이라고 보면됩니다. 정확하게는 장골이라고 불리는 뼈들이 길어지는건데 이게 뼈 세포 자체가 길어지는것이 아니라 뼈 위아래로 있는 연골세포들이 뼈 세포가 위아래로 채워지고 그 위아래로 연골세포들이 증식해서 다시 뼈 세포로 바뀌면서 뼈가 점점 길어지는 겁니다.

     


    Q. 그렇다면 성장판이 닫힌다는것은 무엇일까?
    연골세포가 더 이상 증식하지 않고, 모든 연골세포가 뼈 세포로 바뀌어 버린것입니다. 그래서 절대로 뼈 세포가 길어질 수 없는 구조가 되서 성장판이 닫히면 키 성장이 될 수 가 없습니다.

    키 성장의 핵심은 "연골세포" 입니다. 그러니까 직, 무거운 무게를 많이 수행하면 키 성장이 안된다는 사람들은 바로 이 무거운 무게 때문에 연골세포가 손상 된다고 이야기 하는데 사실 이런 주장을 뒷받침 해주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웨이트 트레이닝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들은 많습니다. 뼈에 가해지는 적절한 스트레스는 뼈로 가는 영양공급을 촉진 할 뿐만 아니라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 자체가 성장호르몬도 촉진 하는 등 여러가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다들 이런 생각은 한번쯤 해보셨을겁니다.

     

     

    왜 역도 선수들은 키가 작고 농구 선수들은 키가 클까? 혹시 이게 운동효과인가? 역도를 하면 무거운 무게를 짊어지니까 뭔가 키가 줄어들것 같고, 농구를 하면 점프를 많이 하니까 커질것 같고? 근데 사실 역도 선수 중에도 키 큰 선수들도 많고 농구선수 중에도 작은 선수도 많다. 상대적일 뿐이고 그 운동을 수행할때 유리해서 키가 작고 크고 한 선수들이 많을뿐 역도를해서 키가 작아지고, 농구를 해서 키가 커진다는건 신뢰없는 말 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키가 잘 자랄려면 영양공급과 성장호르몬이 중요한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운동으로 연골세포에 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유전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