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저탄고지, 고지방은 도대체 얼마나 먹어야할까?
    Health/Diet 2020. 7. 15. 01:22
    반응형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흔히들 "저탄고지"라고들 합니다. 고지방이라고 하면 느끼한 음식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매일 느끼한 음식만 먹어야 되나? 생각이 들고 싫으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저지방과 고지방을 구분하는건 섭취량(g)이 섭취비율(%)로 따지는거고, 그 비율은 열량(kcal)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모두 10g씩 섭취하였다면, 지방의 섭취비율은 33%인게 아니고, 무게(g)가 아닌 열량(kcal)으로 계산해야 되니, 탄수화물이랑 단백질은 1g당 4kcal로 각각 40kcal가 되고요. 지방은 1g당 9kcal로 90kcal가 돼서요. 총 170kcal 중에서 90kcal로 지방의 섭취 비율은 53%인 겁니다.

     

     

    이렇게 지방은 다른 영양소보다 칼로리가 2배이상 더 높다 보니, 조금만 섭취해도 섭취비율이 높아지는것 입니다. 그래서 고지방 식단이라고 하여도 실제로 먹는양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단백질 음식이라고 알고 있는 식품들의 대부분은 지방의 비율이 대부분 높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요리할때 추가되는 기름까지 감안하면 그 비율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저지방 다이어트의 경우 동물성식품은 계란흰자나 닭가슴살, 저지방 유제품처럼 지방이 거의 없는것들만 먹을 수 있고요. 반면에 고지방식은 계란노른자 뿐만 아니라 지방이 포함된 육류와 해산물이 모두 가능합니다. 또 한 저지방 말고 일반 유제품을 드셔도 됩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고지방이라고 해서 특별한 걸 먹는건 아니고,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 음식을 하루 권장량 만큼 드신다면 저절로 고지방식이 되는 겁니다. 따라서 고지방식을 새롭게 정의하자면 지방을 많이 먹는것이 아니라, 지방을 피하거나 두려워 하지 않는것 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좋은 지방이라면, 피하지 마시고 고지방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Go지방이라고 생각하시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즐기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