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탄수화물 끊기 Feat. 나쁜탄수화물
    Health/Diet 2021. 2. 15. 04:39
    반응형

    탄수화물을 끊기 전에 어떤 탄수화물을 끊어야 할지부터 아셔야 합니다.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나쁜 탄수화물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다이어트에 있어서 탄수화물은 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또 탄수화물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도 합니다. 이게 어떤 의미일까요? 우리는 좀 헷갈립니다. 탄수화물은 인간의 진화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의 뇌는 포도당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필수적인 것이죠. 

     

    원시시대 인류를 생각해보시면 춥고 어려웠던 시기에 우리의 원시 선조들은 탄수화물을 구하기 매우 힘들었고, 그렇기에 한번 구하면 많은 양을 섭취했습니다. 지방의 경우를 들어서 탄수화물과 다른 부분을 이야기해보면 지방은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꼭 필요한 영양소를 제외하고 배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나면 다음날 기름진 배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탄수화물은 과잉으로 섭취를 해도 바로 배설되지 않고 우리 몸에 지방으로 쌓아놓고 저장을 해서 식량을 못 구할 때를 대비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게 되는 과정입니다.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저장한다고 설명드렸죠?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 됩니다. 이 인슐린이 포도당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거예요. 이 인슐린의 도움으로 우리는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바로 사용하지 않고 잉여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꿔서 우리 몸에 저장을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시면 탄수화물과 인슐린이 굉장히 고마운 역할로 볼 수 있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골칫거리로 변했죠. 바로 다이어트의 적으로 말입니다. 왜 현대사회에서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으로 변했냐하면 현대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탄수화물이 바로 곱게 정제된 탄수화물 입니다.

     

    곱게 정제된 탄수화물이 왜 문제일까요?

    정제된 탄수화물은 깎아내면서 섬유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몸에 더 빠르게 흡수가 됩니다. 빠르게 흡수가 되면 더 강하게 인슐린이 자극이 되고 자극된 인슐린이 우리 몸에 지방을 축적시키는 역할을 더 강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 정제된 탄수화물은 지방을 더 쌓이게 한다.
    • 비만의 원인이 된다.

    결론적으로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정제된 탄수화물이 문제입니다.

     

    나쁜 탄수화물의 순위

    탄수화물에도 나쁜 탄수화물의 순위가 있습니다. 나쁜 탄수화물을 피하고 좋은 탄수화물은 적절히 섭취해야 건강에도 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나쁜 탄수화물의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위

    캔커피, 청량음료, 주스 등의 음료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애초에 인간이 살아가는데 전혀 필요가 없는 식품들입니다. 액상과당은 다른 어떤 음식보다도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됩니다. 그러면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빠르게 인슐린을 자극해서 지방으로 축적시키는 역할 하게 되는 것이죠. 당 독소, 혈당 스파이크, 탄수화물 중독 등을 일으키는 최악의 탄수화물 1위입니다.

     

     

    2위

    설탕이 듬뿍 함유된 과자, 케이크 등입니다. 과자나 케이크에는 흰 설탕이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설탕 범벅인 음식들은 우리의 입맛을 자극해서 입맛을 돌게 하죠. 먹으면 먹을수록 탄수화물 중독이 됩니다. 그리고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탕이 다량으로 함유된 과자와 케이크가 최악의 탄수화물 2위입니다.

     

     

    3위

    놀랍게도 3위는 과일입니다. 모든 과일은 아니고 당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만큼 첫 번째 두 번째 순위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하지만 요즘 과일들은 당도가 너무 높게 개량이 되어서 예전에 천연 과일들과는 다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몸에 안 좋은 역할을 하고 이런 과일들을, 특히 껍질을 까서 즙을 내서 먹으면 정말 안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일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말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아드리자면 공복에 과일이 좋다는 말은 잘못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공복에 단맛이 나는 과일을 섭취하면 심각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켜서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게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과일이 무조건 몸에 안 좋다가 아니라 당뇨 및 다이어트에 안 좋다고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공복에 과일은 약이 아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4위

    흰쌀밥, 흰 빵, 가락국수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나쁘다고 표현하기에는 애매한 탄수화물입니다. 저희가 주로 주식으로 먹는 탄수화물인데요. 많이 혹은 자주먹으면 몸에 안좋은 탄수화물 입니다. 식사로 토스토 혹은 점심에 백반을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양은 조금 줄이셔야 합니다. 특히 가락국수, 국수, 라면, 파스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 다이어트를 망치고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요. 섭취는 해도 양 조절은 필수입니다. 

     

     

    5위

    가장 좋은 탄수화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현미, 통밀빵, 감자류입니다. 정제된 흰쌀밥이나 흰 빵보다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현미, 통밀빵, 감자류가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양을 섭취한다면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몸에 훨씬 좋겠죠. 하지만 이 역시 탄수화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고 건강을 해칩니다. 

     

     

    이 처럼 같은 탄수화물이라고 해도 식품에 따라서 악성도가 다릅니다. 그중에서도 액체류는 최악의 1위입니다.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소화흡수 시스템과 전혀 맞지 않는 식품이에요. 그래서 탄수화물을 섭취하실 때는 되도록이면 자연에 가까운 형태의 음식을 섭취하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통 곡류라던지, 과일을 껍질째로 먹는다던지 이런 걸 말하는 거예요. 두 번째는 잘 씹어서 먹을 수 있는, 주스나 착즙이 아닌 탄수화물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세 번째는 어떤 탄수화물이든 많이 먹지는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Health > Di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시 엉덩이 전후  (0) 2021.02.17
    한혜진 다이어트  (0) 2021.02.16
    다이어트 라면  (1) 2021.02.08
    아슈와간다 효능  (1) 2021.01.27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0) 2021.01.22

    댓글